#MissK

레알 마드리드 16-17시즌 라리가 우승 확정! 본문

Madrid

레알 마드리드 16-17시즌 라리가 우승 확정!

keysmet 2017. 5. 22. 05:06



시즌 마지막 38R 경기인 말라가 원정에서 승리하며 레알 마드리드는 33번째로 라 리가 우승을 이뤄냈습니다! 팀은 현지 시각 새벽 두시쯤 시벨레스 광장에 도착해 셀레브레이션 행사를 가지고, 월요일 오전에 시청 등을 방문한다고 합니다. #APorLa33 #HALAMADRID

레알 마드리드는 지난 11-12 시즌 리그 역사상 최초로 승점 100점을 달성하며 우승한 이후, 라 데시마, 라 운데시마를 들어올리며 챔피언스 리그에서는 활약했지만 유난히 리그와는 인연이 멀었습니다. 지난 시즌엔 3위까지 떨어지며 시즌 중 감독 교체가 단행되기도 했죠. 올해엔 9라운드 빌바오전 이후부터는 유난히 변경이 많았던 경기 스케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1위를 지켜오고 있었습니다. 


말라가전



하여튼 이번 시즌 역시 부상으로 점철되었는데 (김베일 이노무새기 진짜) 그나마 스쿼드 뎁스와 후반기 적당한 로테이션 덕을 보았습니다. 한명이 복귀하면 한명이 부상으로 스쿼드에서 제외되는 소위 ‘강제’ 로테이션이 적용되었지만 지단은 어린 선수들을 믿고 중용했고, 선수들은 거기에 보답을 해냈습니다. 루카스, 모라타, 코바키치, 아센시오, 모두 준수한 실력을 보이며 제 몫을 해냈고, 대체로 실수도 없는 깔끔한 경기 진행을 보여줬죠. 

지네딘 지단

충격과 공포를 안겨줬던 모 감독의 발탁 소식, 오래가지 못하고 경질 소식이 나왔을때 지단이 감독 대행을 맡았고, 감독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점때문에 걱정하는 팬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시간에 팀을 재정비하고 리그에선 1점 차이로 아까운 2등, 챔피언스 리그는 우승을 해내며  '신의 한수'였음을 증명해 냈습니다. 

선수 교체 타이밍이나 전략적인 실수 등 아직 보완할 부분이 분명 있는 감독이지만, 계속해서 변화와 실험을 해가며 ‘완벽한 플랜’을 찾아가는 과정의 일환일 뿐이며 그 ‘과정 중’에도 좋은 결과를 내는건 분명 그의 실력입니다. 그 과정 덕분에 소소한 재미와 고통도 보고 있고요.

이번 시즌 역시 이미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 팀을 올려놓고, 5년만의 리그 우승을  일궈내며 말 그대로 센세이셔널한 감독 커리어를 쌓고 있는 그에게 보드진은 이미 계약 연장을 제안할 거라는 보도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선수 생활이 성공적인 감독 커리어를 보장하지 않지만, 이렇게 잘 풀려서 레전드도 잃지 않고 트로피도 챙기고 일개 팬은 감사할 뿐이죠✌🏻

마드리드 갓 탤런트 (feat. 이스코/하메스)

시즌 내—내 이 드라마가 진행되었죠. 이스코는 이적설이 난게 언제였냐는 듯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움직임으로 ‘이스코 디스코’를 연호하게 만들었고, 벌써 4년째 40경기 넘게 뛰며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의 다이내믹을 찾았습니다. 하메스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10번 중 하나로 뛴 시간은 조금 적었을지언정 임팩트 있는 모습들을 보여주며 경쟁자들보다 뒤쳐졌던 시즌을 찾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ref. 지난 엘클라시코). 이적 루머가 솔솔 피어오르는 시즌 말이지만, 다음 시즌에도 얼굴을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두 선수 말고도 이번 시즌 마드리드 선수들은 말 그대로 온갖 포지션을 소화했습니다. 미드필드야 그렇다 치더라도 공격진도 끊임없는 변화를 보였죠. 호날두가 미들에 서질 않나, 모라타가 센터나 레프트윙에서 뛰고, 아센시오가 레프트윙과 레프트 중앙미드를 보고, 이스코는 오른쪽 왼쪽을 가리지 않고 뛰었습니다.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고 준수한 실력을 보이는 건 분명 인상적인 모습입니다. 

스쿼드 뎁스

물론 팀내 최고 득점은 호날두지만 (대체 누가 그를 넘어선단 말이죠), 이번 시즌은 비교적 득점 분포가 고르게 퍼져있었습니다. 예전에 2,3등을 합해도 호날두 득점수에 못미치던 시절과 비교해서 이번 시즌은 장족의 발전을 했죠. 모라타, 벤제마, 이스코, 하메스, 베일과 라모스 (!!!) 등 모두 팀의 100+ 득점에 기여하며 누구 한명에게 의존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선수가 빠지더라도 똑같은 득점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건 리그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시스트 역시 크로스가 독보적이긴 하지만, 뒤를 잇는 마르셀로, 루카스, 이스코 등 5+ 어시스트를 찍고 있는 선수들이 일곱명으로 득점 루트가 다양해지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가는 (스탯)


5년만의 우승이라 더 반갑고 귀하게 느껴지네요. 이제는 카디프를 향해서! #APorLa12

'Madr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랜덤 포스팅 (빌바오전 후)  (0) 2017.03.19
¡Adios, el jefe!  (0) 2017.03.16
마드리드 힐링 포스트  (0) 2017.03.03
마드리드 메디컬팀, 이대로 괜찮은가? 😂  (1) 2017.02.12
2016-17 레알 마드리드 경기 일정  (0) 2016.07.22
Comments